1.말에는 생명력이 있다. 내 뱉고 나면 내 상황의 주인이 된다.
2.목소리도 이미지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공명 : 비강에서 나오거나 목에서 나오는 것이아니라 몸을 울린 뒤에 나오는 소리.
- 허리부터 목까지 상체를 곧게 편 자세
- 복식 호흡을 하려고 의식.
- 물, 과식X, 녹음, 소리를 지르거나 헛기침X
- 편하게 앉아서 아,에,이,오,우. 발성 연습. 머리 위쪽, 목, 배를 의식
- 말투도 신경쓰자.
4. 말하는 법
- 말하는 목적
- 상황에 맞는 목소리 톤
-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먼저 얘기.
5. 대화가 끝난 뒤 대화의 결과로 어떤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는지
6. '사실'만을 말한다. 상대의 의중에 대한 어떤 판단도 하지 않고, 관찰을 통해 그 사람도 동의 할 수 있는 사실만.
7. 사람들이 싫어하는 말의 유형
- 자기자랑
- 욕
- 거짓말
- 불평,불만
- 칭얼거림
- 예의 없는 말
- 과장, 허풍
- 모르는데 아는척하는 말
- 남의 이야기에서 말을 덧붙여 자기 이야기인 척하는 말
- 지나친 논쟁
- 자기 비난
- 영혼 없는 아부, 칭찬
- 과도한 지적
- 나이 인종 성에 대한 비방
- 끼어들기
- 명령
8. 의도와 달리 오해를 살 수 있는 말 습관
A. 인사말 없이 바로 용건을 말함(메일이나 문자 포함)
B. 단답형('네.' '아니오.')의 답변 후 더 이야기를 이어나가지 않음.
C. '하지만'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
D. 거절할 때 할 수 없는 이유만 말함.
-> 네 가지 사례의 주인공들은 얼굴에 웃음기도 내비치지 않은 채 이야기를 한다. A,B의 경우 친구나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심한 경우 '무시당했다'라고 생각할 가능성.
9. 변명(최악의 경우 남탓), 충고, 위로 X
'당장 눈 앞의 해야 할 업무나 성과보다 사람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당신이 바라는 게 있다면 부끄러워 하지 말고 반드시 말로 표현해야 한다. 단, 그 말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기회는 대개 사람을 통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을 내보임으로써 기회를 잡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면접, 승진, 영업 등을 할 때라면 물러나 있는 태도 보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항상 찾고자 하는 것을 먼저 발견한다. 내가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행운을 발견하는 사람은 늘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행운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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