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운이 따르게 하는 습관4)
나쁜 습관을 버리는 데 집중하기보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데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
웃음과 행복은 전염된다. 사람의 뇌 속에는 '거울신경세포'가 있어 세상의 모든 자극을 그대로 반영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세상을 거울처럼 반영한다. 그렇게 세상의 요구에 순응하고 세상의 인정과 사랑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우리 역시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세상이 우리를 거울처럼 반영해주길 바란다. 만약 그 바람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거울신경세포 수용체 결핍'이라는 증세가 생겨 우울해지거나 비뚤어진다. 누간가를 웃으며 바라봐주면 상대방의 거울신경세포도 함께 웃게 된다.
중요한 것은 매 순간이다. 순간순간 어떤 습관을 가졌느냐에 따라 어떤 선택을 하고 움직이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좋은 운을 담기 위해서는 우선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늘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는 상황이란 없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후회는 그저 예전의 잘못을 깨닫는 것 뿐이지만 반성은 자신의 행동과 생각에 대한 자세한 성찰을 동반한다. 후회하는 사람은 과거에 머물러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지만, 반성하는 사람은 과거 속에서 진정한 배움을 얻어 앞으로 나아간다.
남에게 베풀어라.
화안시 : 얼굴에 화색을 띄고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남을 대하는 것
언시 : 말로써 얼마든지 줄 수 있으니 사랑의말, 칭찬의 말, 위로의 말, 격려의 말, 부드러운 말
심시 :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마음을 주는 것
안시 : 호의를 담은 눈으로 사람은 보는 것
신시 : 몸으로 떼우는 것. 일을 도우는 것
좌시 : 자리를 양보하는 것
찰시 : 굳이 묻지 않고 상대의 속을 헤아려 도와주는 것.
내가 줄 수 있을 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도와야 한다. 의무감이나 준 만큼 받으려는 생각으로 돕는다면 그것은 나의 자유의지에 의한 것이 아니기에 좋은 운이 찾아올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