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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독서

생각의 심리학(원제 : 선택의 역설)

by 빵케잌 2016. 5. 7.

선택지가 많을수록 우리의 만족감은 떨어진다.


우리는 선택을 할 때 

(1. 목표와 목표의 중요성을 따지고

 2. 선택지 중에 가장 목표에 맞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3.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알려면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하는데

경험 효용 <- 기대 효용 <- 기억 효용.

이 일치할 때가 이상적이다.



우리가 보통 선택하는 경향으로

1. 생각의 가용성이 클수록 빈도가 크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사실 생생하거나 두드러지는 것도 가용성이 크다.

2. 하나를 지표로 삼아 비교하여 선택한다.

3. 전망 이론 로그함수의 형태로 긍정적 상태나 부정적 상태가 커질수록 심리효과의 증가폭은 줄어든다. 또한 손실에 의한 심리적효과가 이득에 의한 심리적효과보다 크다.


- 비교하는 대상으로는 자신들의 희망, 자신들의 기대, 과거 경험, 남들의 경험이 있다.


- 기회비용의 매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1. 기회비용의 기회비용을 생각해라.

 2. 정말로 불만이 없다면 기존의 자세를 고수하라.

 3. 새로운 것을 놓친다고 걱정하지마라.


 - 후회의 순기능

 1. 후회할 수도 있다고 예상하여 진지하게 결정한다.

 2. 같은 실수를 번복하지 않는다.

 3. 우리는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기는 걸 알기 때문에 관계 유지와 신뢰감 상승


- 극대화자와 완벽주의자는 둘다 기준치가 높지만

  기준의 충족을 기대하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다.

 전자인 극대화자는 우울,후회가 상승하고 행복도 만족도가 떨어지며 후자인 완벽주의자는 그 반대이다.


- 선택하는 법

1. 선택적으로 선택하라.

2. 가장좋은것 보다 적당히 좋은 것을 골라라.

3. 하향적 반사실적 생각(감사의 효과), 상향적 반사실적 생각(자극의 효과) 을 적절한 균형을 통해 이용하라.

4. 좀 더 감사해라.

5. 좀 더 후회를 덜해라.

6. 적응할 것을 예상해라. 

7.사회적 비교를 줄여라.

8.제약을 사랑하라.

9. 기대를 통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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